본문 바로가기
일반화학/[20장] 전기화학

반쪽 반응법에서 산성 용액인지 염기성 용액인지

by 영원파란 2022. 12. 10.

AdSense@ywpop

반쪽 반응법에서 산성 용액인지 염기성 용액인지

이온 전자법에서 산성 용액인지 염기성 용액인지

 

 

반쪽 반응법으로 산화-환원 반응식의 균형을 맞출 때

산성 용액에서 일어나는지, 염기성 용액에서 일어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 참고: 산화-환원 반응 균형 맞추기 (산성 용액)

[ https://ywpop.tistory.com/4264 ]

---------------------------------------------------

 

반응 설계 또는 반응 조건은

실험을 하는 당사자가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3자는, 가령, 다음과 같은 반응식만으로는

I^-(aq) + MnO4^-(aq) → I2(s) + MnO2(s)

 

이 반응이,

산성 용액에서 일어나는지, 염기성 용액에서 일어나는지,

절대로, 결코, never, 알 수 없다.

 

 

 

이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시험 문제, 예제 등에서는

산성 용액에서 일어나는지, 염기성 용액에서 일어나는지,

에 대한 정보가 문제 지문에 나온다.

 

가령,

산성 용액에서 일어나는 다음 반응식의 균형을 맞추시오.

와 같이 반응 조건이 문제 지문에 제시되어 있다.

 

 

 

아니면, 가끔씩,

문제에서 주어진 반응식을 보고,

H^+(aq)가 있으면, 산성 용액,

OH^-(aq)가 있으면, 염기성 용액,

이렇게 학생이 직접 판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MnO4^- + Mn^2+ + OH^- → MnO2

---> 반응식에 OH^-가 존재하므로,

염기성 용액임을 알아채야 한다.

( 참고 https://ywpop.tistory.com/22559 )

 

 

 

 

[키워드] 반쪽 반응법 기준문서, 이온 전자법 기준문서, 반쪽-반응법 기준문서, 이온-전자법 기준문서, 반쪽 반응법 사전, 이온 전자법 사전, 반쪽-반응법 사전, 이온-전자법 사전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