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화학/[20장] 전기화학

다니엘 전지의 염다리, salt bridge

by 영원파란 2015. 5. 26.

AdSense@ywpop

다니엘 전지의 염다리, salt bridge

 

 

염다리에 들어있던 이온들이 유리관 밖으로 빠져 나와 황산아연 수용액 비커 속으로 들어가서 이온들이 서로 섞이나요?

 

염다리 유리관 끝 부분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끝부분에서 이온이 통과할 수 있나요?

 

만약 염다리에 들어있던 이온들이 유리관 밖으로 빠져 나온다면, 이온들이 다 소모되면 염다리는 교체를 해야 하는 건가요?

 

염다리 밖으로 이온이 나올 수 있다면, 아연 이온도 염다리 안으로 들어갈 수 있나요?

 

---------------------------------------------------

 

염다리(salt bridge)를 대략 그려보면 이처럼 생겼습니다.

 

 

 

 

실제 모습은 구글에서 “salt bridge”로 이미지 검색하면 나옵니다.

 

 

전지에 담구는 유리관의 양끝은 다공성막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쪽에 있는 마개를 열고 염을 보충하는 식으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염다리에 염을 충전한 후, 전지에 담구면 염에서 용해된 이온이 다공성막을 통해서 전지 속으로 이동되어, 양쪽 전지의 전하 균형을 맞춰줍니다.

( 양쪽 전지의 전기적 중성상태 유지 )

( 이온은 농도가 진한 쪽에서 묽은 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염다리의 이온이 전지 쪽으로 이동하지, 전지의 이온이 염다리 쪽으로 이동하지는 않습니다. )

 

 

계속 사용하다 보면, 염다리 내 염이 줄어듭니다.

그러면 마개를 열고 염을 보충해주면 됩니다.

 

 

 

 

[ 관련 글 https://ywpop.tistory.com/5327 ] 다니엘 전지에서 염다리의 역할

 

[ 관련 예제 https://ywpop.tistory.com/19225 ] 염다리(salt bridg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

 

 

 

[키워드] 염다리 기준문서, 염다리 사전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