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

공업용수 = 강물

by 영원파란 2018. 11. 13.

AdSense@ywpop

공업용수 = 강물

 

---------------------------------------------------

 

공업용수는 입자가 큰 부유물질(나뭇가지, 쓰레기 등)만 걸러낸 강물(다목적댐에 저장된 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물 값이 일반 상수도에 비하면 엄청 저렴합니다.

 

그냥 강물이다 보니 보통 자체적으로 정수처리 시설을 갖춘 큰 공장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큰 공장에서는 물을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작업장 청소, 직원들 세면/샤워에 쓰는 물부터 수관식 보일러 급수용, 냉동기용 냉각수, 염색공정 등 공정에 필요한 물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용도로 많은 물을 사용합니다. 사실 청소용, 세면용 물만해도 양이 만만치 않는데, 이런 물까지 고도로 정수한 물을 사용할 필요는 없겠지요.

 

따라서 사용 장소/용도에 따라 정수처리를 달리한 물을 사용하면 그만큼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큰 공장에서는 자체 정수처리 시설을 갖추고 공업용수를 공급받아 사용합니다. 가령 청소용 물은 1단계 정수과정인 입자가 작은 부유물질만 제거한 물을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또한 공정에 필요한 아주 깨끗한 물이라 하더라도 사람이 마시는 물이 아니므로, 염소 소독이나 오존 소독할 필요는 없습니다.

 

 

 

큰 공장 내에는 사진과 같은 침강조, 저수조가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