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광학

Fellgett advantage, Multiplex advantage, 펠겟 이득

by 영원파란 2012. 5. 23.

AdSense@ywpop

Fellgett advantage, Multiplex advantage, 펠겟 이득

FT(Fourier transformation, 푸리에 변환) 기기의 장점 중의 하나로, FT 기기는 한 번 스캔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스펙트럼을 얻을 때 여러 번 스캔하여 더합니다.

아래 그림에 나타낸 것처럼, 스펙트럼은 일종의 (신호+잡음) 형태의 혼합물입니다. 분광기는 전자회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스펙트럼에 잡음이 완전히 없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동일한 위치에서) 신호는 항상 양의 값(+값)을 갖는 반면, 잡음은 양의 값(+값)이 될 수도 있고, 음의 값(-값)이 될 수도 있기에, 스펙트럼을 여러 번 스캔하여 더하면, 스캔 회수에 비례하여, 신호의 세기는 점점 증가하고, 잡음은 점점 감소합니다.

이와 같이 스펙트럼을 얻을 때 여러 번 스캔하여 더함으로서, 잡음을 감소시키고 신호를 증가시키는 FT 기기의 이점을 Fellgett advantage라고 합니다.

참고로, 다중채널(multichannel) 검출기가 장착된 분광기 역시 Fellgett advantage를 갖고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