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조각

경북 경산시 팔공산 선본사

by 영원파란 2013. 8. 24.

AdSense@ywpop

728x170

경북 경산시 팔공산 선본사

 

 

섬유회관앞 버스정류장에서 840번 버스를 타고 신성A 건너 버스정류장에서 하차.

경산시 경남신성A 건너 버스정류장 803번 버스(갓바위행) 운행 시간표.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산 중산지구 도시개발지구.

 

 

803번 버스 종점.

  

 

선본사 일주문. 해동제일기도성지.

 

 

 

 

 

 

선정루(禪定樓).

 

 

 

 

 

 

 

 

선본사 禪本寺
소재지 : 경상북도 경산시 와촌면 대한리 587번지

선본사는 팔공산 관봉 아래에 자리한 사찰로 현재 대한불교조계종의 직영사찰로 속해 있다.

「선본암중수기문」과 여러 자료를 통해 491년 소지왕 13년에 극달화상이 창건하였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그 뒤 수청스님이 1641년 인조 19년에 중창하였다. 그 이후로도 1765년 영조 41년에 기성스님의 중창을 포함하여 여러 차례 중수를 통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의 가람 배치를 보면, 금당인 극락전을 비롯해서 좌우에 선방 및 요사체, 극락전 오른쪽에 산신각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절 앞쪽에는 선정루가 세워져 있다. 성보문화재로는 원광법사의 수제자인 의현대사가 어머니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조성했다고 전해지는 보물 제431호인 경산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이 있다. '갓바위부처님'으로도 불리는 이 불상은 일심으로 기도 하면 한 가지 소원은 꼭 이루어지며, 영험이 많다는 소문에 의해 많은 신도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115호인 삼층석탑은 1979년에 무너져 있던 석탑의 부재를 모아 복원해 놓았다. 이외에 석조대좌와 석등하대석과 간주석이 2기씩 남아 있다. 선본사의 성보문화재는 사찰의 연혁을 알려주는 중요한 문화재로서 모두 신라 후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극락전 편액.

 

 

극락전 옆 산신각.

 

 

 

 

 

 

 

 

 

선정루.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