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각글

[TED] 숀 어쿼(Shawn Achor): 더 나은 일을 위한 행복한 비밀

by 영원파란 2012. 9. 27.

AdSense@ywpop

[TED] 숀 어쿼(Shawn Achor): 더 나은 일을 위한 행복한 비밀

 

[동영상 링크]

 

제가 7살, 제 여동생이 겨우 5살이었을 때, 저희는 이층 침대 위에서 놀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저는 여동생보다 두 살 많았는데, 아니, 지금도 그녀보다 두 살이 더 많죠 당연히, 그래서 때로는 여동생은 제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해야 했고, 저는 전쟁놀이가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층 침대에 올라가, 침대 한쪽에는 제 지아이조(G.I.Joe) 장남감과 무기를 놓고, 반대편에는 여동생의 '내 작은 조랑말'이 놓여있었습니다. 기병대 돌격을 준비하며 말이죠.

 

그 오후 실제 일어난 일에 대해 다른 의견들이 있지만, 제 여동생이 오늘 이 자리에 저희와 함께 하지 않는 관계로 제가 진짜로 일어난 사건을 말해 보도록 하죠. (웃음) 진실은 제 여동생이 조금 어리바리한 면이 있다는 거죠. 별 이유 없이, 전혀 제가 밀치거나 돕거나 한 것 없이, 에이미가 갑자기 침대 위에서 사라지더니 바닥에 쿵 떨어졌습니다. 저는 긴장한 채로 침대 너머에 떨어진 여동생이 어떤지 들여다보았고, 매우 아파하며 두발과 두손을 모두 땅에 닿은 채 착지한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긴장했습니다. 왜냐하면 저희 부모님들께서 제게 여동생과 최대한 안전하고, 조용하게 놀라고 신신당부를 하셨거든요. 제가 에이미의 팔을 실수로 부러뜨리는 걸 보셨기에... 불과 일주일 전에... (웃음) 영웅처럼 날아오던 상상의 저격수가 쏜 총알로부터 그녀를 밀쳐 내다가요. (웃음) 아직도 고맙단 말을 못 들었네요. 저는 최대한 노력한 건데 말입니다. 심지어 여동생은 총알이 오는지도 못 봤으니까요 - 저는 최대한 잘 대처하려고 했습니다.

 

제가 누이동생의 얼굴을 봤을 때, 그녀의 얼굴에서 마치 금방이라도 터져 나올 듯한 고통과 놀람으로, 긴 겨울의 낮잠을 주무시고 계시던 부모님을 깨울 듯한 아픔과 고통과 놀람이 밀려드는 것을 볼 수 있었죠. 그래서 저의 일곱 살짜리의 작고 놀란 뇌가 이 비극을 피하고자 짜낼 수 있는 유일한 일을 했습니다. 자녀가 있으시다면, 이런 광경을 수백 번은 더 보셨을 겁니다. 저는, "에이미, 에이미, 잠깐만. 울지마. 울지마. 니가 어떻게 땅에 착지한지 봤어? 사람은 그렇게 네발로 착지할 수 없어. 에이미, 내 생각에 니가 유니콘이 된 것 같아."

 

(웃음)

 

그건 분명 속임수였죠. 세상 무엇보다 다친 다섯 살짜리 에이미가 아닌 특별한 유니콘 에이미가 되는 것은 제 여동생이 가장 원했던 것이기 때문이죠. 당연히 이는 과거 그녀의 뇌에 한 번도 주어지지 않았던 선택이었습니다. 여러분은 딱하게도 조정당한 제 여동생이 그 작은 뇌로 방금 겪은 아픔과 고통과 놀람을 느껴야하는 건지 아니면 유니콘으로서의 새로운 정체성을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하는 건지, 갈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후자가 이겼죠. 울거나, 놀라던 것을 멈추는 대신에, 저에게 닥칠 모든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 부모님을 깨우는 것 대신에, 그녀는 얼굴 전체에 미소와 아기 유니콘으로써의 모든 은총을 품고 침대위로 기어 올라왔습니다. (웃음) 부러진 한쪽 다리로 말이죠.

 

겨우 5살과 7살의 어린 나이에 저희가 운 좋게도 알게 된 것은 - 그 당시에는 전혀 몰랐지만요 - 20년이란 세월이 지나서야 인간의 두뇌를 관찰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과학적 혁명의 선두가 될 어떤 것이었습니다. 저희가 우연히 알게 된 것은 소위 긍정심리학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제가 오늘 여기 있는 이유기도 하고요, 제가 매일 아침 일어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가 제일 처음 이 연구에 대해 강연하기 시작할 때, 학계 밖의 기업이나 학교들에서 가장 첫 번째로 요청한 것은 절대로 그래프로 강연을 시작하지 말란 것이었습니다. 제가 가장 첫 번째로 하고 싶은 건 그래프로 제 강연을 시작하는 겁니다. 보기에는 따분해 보이지만 이 그래프야말로 제가 정말 재미를 느끼고, 매일 제가 아침에 일어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심지어 이 그래프에 별 의미가 없습니다. 가짜 데이터거든요. 저희가 발견한 것은 -

 

(웃음)

 

만약에 이 데이터가 여기 계신 여러분들을 연구하여 얻은 결과라고 한다면 정말 흥분될 것 같네요. 왜냐하면 뚜렷이 나타나는 명백한 추세가 있고, 이건 곧 제가 논문을 발표(출판)를 할 수 있다는 얘기인데,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한 문제잖아요. 곡선 위쪽에 이상한 빨간 점 하나가 있다는 건 이 안에 이상한 사람이 한 명 있다는 얘기인데 - 저는 당신이 누군지 알아요, 아까 봤거든요 - 아무튼 별 문제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그냥 지워버리면 되니까요. 왜냐하면 측정상의 오류일게 분명하거든요. 왜 측정상의 오류인가 하면 제 데이터를 어질러 망쳐놓고 있잖아요.

 

그래서 우리가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가르치는 것 중 하나는, 경제학, 통계학, 경영학, 심리학 수업에서 말이죠, 어떻게 통계적으로 유효한 방법으로 별난 데이터들을 제거하는가 입니다. 어떻게 이런 별난 데이터들을 제거해야할까요? 그래서 우리가 원하는 최상의 모양을 만들어내게끔 말이죠. 만약 제가 연구하는 게 이런 거라면 굉장히 유용할 겁니다. 애드빌[미국의 진통소염제]의 일반사람 기준 하루 섭취량은? 두개. 하지만 제가 만약 잠재력, 여러분의 잠재력이나 행복감, 생산성, 에너지 혹은 창의력에 관심이 있다면, 우리는 과학에 기초하여 평균값을 추구하려고 합니다.

 

만약 제가, "한 아이가 학교에서 읽는 법을 얼마나 빨리 배울 수 있습니까?" 라고 묻는다면, 과학자들은 "평균적인 아이가 학교에서 읽는 법을 배우기까지 얼마나 걸립니까?"라는 질문으로 바꿔서 대답할테고, 우리는 학교 수업을 바로 그 평균에 맞추게 되겠죠. 만약 당신이 곡선의 평균 아래쪽에 존재한다면, 심리학자들이 굉장히 좋아할 거예요. 왜냐하면 그건 당신이 우울한 상태이거나 어딘가 이상이 있다는 뜻이거든요. 잘하면 둘 다일수도 있겠네요. 저희 쪽에서는 둘 다인게 좋아요, 왜냐하면 우리들의 전형적인 사업이란게... 당신이 어떤 한 문제로 치료를 받으러오면 사실은 문제 10개는 가지고 있다고해야 다시 치료받으러 오고 또 오고 할테니까요. 필요하다면 어린 시절 속 이야기로 돌아가기도 하겠지만, 결국 궁극적으로 저희가 원하는 것은 당신을 정상인으로 되돌려 놓는 것입니다. 여기서 정상이란 단지 평균일 뿐입니다.

 

그리고 제가 단정하는 것이자 긍정 심리학이 단정하는 것은 우리가 단순히 평균인 것만을 연구한다면, 우리 역시 평균에 머물 것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이런 긍정적인 별난 데이터들을 삭제하는 대신, 제가 의도적으로 하는 일은, 이런 비슷한 연구 대상 안으로 들어가서 "왜일까?"라고 묻습니다. 왜 여러분 중 일부는 지적 능력, 운동 능력, 음악적 능력, 창의력에서 에너지가 넘쳐 평균을 웃돌고, 도전이란 시험에 얼마나 잘 대처하며, 유머 감각, 이런 부분에서 뛰어날까요?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저는 그런 당신을 없는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연구해보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어쩌면 전 세계 기업이나 학교 등지에서의 '사람들의 평균을 어떻게 끌어올릴 수 있을까'가 아닌 '어떻게 전체적인 평균을 성장시킬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얻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이 그래프가 제게 중요한 이유는, 보통 뉴스를 보면 대부분이 긍정적인 정보가 아닙니다. 사실은 대부분 부정적이죠. 대부분이 살인, 부정부패, 질병, 자연 재해 등에 대한 것입니다. 그러면 제 두뇌는 이런 부정적인 일과 긍정적인 일 사이의 비율이 실제적인 비율이라고 빠르게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마치 '의대증후군'과 같은 현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의대 출신의 지인이 있다면 아시겠지만, 의료 연수 1년 동안 온갖 일어날 법한 증상과 질병들에 대해 읽어가면서, 당신은 어느 날 그 모든 병을 다 앓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증상이죠...

 

저에게는 보보라는 처남이 있습니다. - 완전히 다른 이야기인데요. 보보는 유니콘 에이미와 결혼했습니다. 보보가 어느 날 예일 의과대학에서 전화를 해서는, 말하기를, "션, 나 문둥병이야." (웃음) 그 경우는... 예일대학교라도 굉장히 드물다고 밖에 말할 수가 없네요. 하지만 저는 어떻게 불쌍한 보보를 위로해야할지 몰랐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이제 막 일주일간의 폐경기에서 회복된 상태였거든요.

 

(웃음)

 

저희가 알아낸 것은 당신을 형성하는 것이 꼭 현실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겁니다. 당신의 현실을 만들어내는 것은 바로 당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이죠. 만약 우리가 그 렌즈를 바꿀 수 있다면, 당신의 행복도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모든 교육과 비즈니스에서의 결과물을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하버드에 지원했을 때, 정말 모험심으로 그랬습니다. 들어갈 수 있다고 기대 하지 않았고, 저희 가족은 대학을 위한 돈도 없었죠. 2주 후 저는 군사 장학금을 받았고, 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갑자기, 전혀 가능해보이지도 않았던 일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하버드에 갔을 때, 모두가 하버드에 입학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한껏 들떠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심지어, 여러분보다 똑똑한 학생들만 가득한 수업에 있더라도 그 교실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할테니까요, 제가 그랬죠. 하지만 제가 발견한 것은, 정말 일부만이 경험하는 일일텐데요, 그 당시에 저는 이미 학사 4년 후 졸업하고, 다른 학생들과 함께 기숙사에서 8년을 더 보낸 후였습니다. 하버드가 제게 물었습니다; 입학상의 문제가 있었네요. (웃음) 하버드에서, 저는 4년간의 힘든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과 상담하는 일을 했었습니다. 제가 연구와 가르치는 과정에서 발견한 것은 하버드에 입학했다는 원래의 성공에 얼마만큼의 행복을 느꼈었는지 상관없이, 2주 후, 그들의 뇌는 하버드에 입학했다는 긍지에도, 자신의 철학에도, 물리학 수업에도 전혀 관심을 두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뇌는 이제 경쟁, 해야 하는 일들, 혼란, 스트레스, 불만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처음 하버드에 갔을 때, 1학년 전용 식당에 가보았습니다. 웨이코, 텍사스에서 온 친구들과 함께였는데, 텍사스, 제가 자란 곳이죠. 여러분 중 몇몇은 알고 계시지만. 친구들이 왔을 때, 주위를 둘러보고는 말하기를, "이 새내기 전용 연회장 말야. 마치 해리포터 영화에 나오는 호그와트 연회장같잖아". 사실 그렇고요. 이것은 영화 "해리포터"의 연회장이고 저것은 하버드의 식당입니다. 제 친구들이 이를 보고 말하기를 "숀, 넌 왜 하버드에서 행복을 연구하면서 시간을 낭비해? 진짜로, 내 말은 도대체 하버드 학생들이 무엇 때문에 불행해 해?"

 

그 질문 안에 내포된 것이 행복의 과학을 이해하는 열쇠입니다. 왜냐하면 저 질문이 가정하고 있는 것은 우리 외부적 세계가 행복 지수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는 것인데, 현실에선, 만약 제가 여러분의 외부적 세계에 대해 모든 것을 안다고해도 전 여러분의 장기적인 행복에 대해 단지 10% 밖에 예측할 수 없습니다. 나머지 장기적인 행복의 90%는 외부적 세계의 조건으로 예측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두뇌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의해 예측됩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그것을 바꾼다면, 만약 우리가 행복과 성공에 관한 공식을 바꿔 생각한다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도 바꿀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서 현실에도 변화를 줄 수 있겠죠. 저희는 단지 25%의 직업적 성공만이 I.Q. 지수로 예측될 수 있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나머지 직업 성공의 75%는 얼마나 낙관적인지, 사회적 지지는 어떠한지, 그리고 스트레스를 위기보다는 도전으로 받아드릴 수 있는 당신의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저는 뉴잉글랜드의 한 기숙학교와 통화해본 적이 있는데, 아마 가장 명망있는 학교일 겁니다. 그들이 말하길, "저희도 그런 것은 이미 알고 있어요. 그래서 매년마다, 단순히 우리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 대신에, 저희는 '건강한 일주일'을 운영하지요. 정말 만족스러워요. 월요일 밤에는 세계 명사를 초청하여 청소년 우울증에 관한 연설을 듣지요. 화요일 밤은 학교 폭력과 집단 따돌림. 수요일 밤은 거식증이나 폭식증. 목요일 밤은 마약 복용을 털어놓는 시간을 갖지요. 그리고 금요일 밤은 위험한 섹스와 행복 사이의 선택에 관해서 논하곤 한답니다." (웃음) 그래서 제가 "그게 바로 대부분 사람들의 금요일 밤 아니겠습니까."라고 했죠. (웃음) (박수) 여러분들은 좋아하고 계시지만, 그들은 냉담했습니다. 전화에는 침묵이 흘렀죠. 침묵을 깨뜨리며 제가 말했습니다. "기꺼이 학교에서 강연해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아시듯이, 그건 '건강한 일주일'이 아닙니다. '병든 일주일'이죠. 지금까지 학교에서 해오신 것들은 온갖 일어날 수 있는 부정적인 것에 대해서 열거하신 겁니다. 긍정적인 것에 대해서는 전혀 없이 말입니다."

 

병이 없는 상태가 건강한 것이 아닙니다. 여기 우리가 건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행복과 성공을 위한 공식을 뒤집어야 합니다. 지난 3년간, 경기 침체기의 한 가운데서, 저는 45개국을 여행하며 학교와 기업들과 함께 일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발견한 것은 대부분의 기업들과 학교가 다음과 같은 성공 공식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내가 더 열심히 일하면, 더 성공적이게 될 거야. 그리고 더 성공하면, 더 행복해지겠지. 이런 생각은 우리의 양육 방식과 회사 경영 방식을 밑받침하고 있습니다. 우리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문제는 두 가지 이유로 이것이 과학적으로 성립되지 않거나 반대가 된다는 것입니다. 첫째로, 당신의 두뇌가 성공을 이뤘다고 생각할 적마다, 당신은 그냥 성공이 어떤 것이든지 목표를 바꾸어 버립니다. 좋은 성적을 받았으니 이제 더 나은 성적을 받아야만하고, 좋은 학교에 합격했으니 후엔 더 훌륭한 학교에 들어가야 하고, 좋은 직장에 취직했으니 앞으로 더 나은 일을 해야 하고, 판매 목표를 달성했으니, 바뀐 판매 목표를 받겠죠. 만약 행복이란 성공의 반대편에 있는 것이라면, 당신의 두뇌는 절대 행복에 도달하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사회라는 인지적인 선을 그어두고 행복을 밀어 올려 왔던 거죠. 이런 이유로 우리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그러면 더 행복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우리의 두뇌는 반대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지금 누군가의 긍정 지수를 올릴 수 있다면, 그들은 저희가 소위 말하는 '행복 이점'이라는 것을 경험하게 될 텐데, 긍정적인 상태의 당신의 두뇌는 부정적이거나, 중립적, 혹은 스트레스 받은 상태의 두뇌보다 훨씬 더 잘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지능과 창의력은 올라가고, 더 에너지 넘치게 되죠. 실제로, 저희는 모든 각각의 업무 결과가 향상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긍정적인 상태의 당신의 두뇌는 부정적이거나 중립적, 혹은 스트레스 받은 상태의 두뇌보다 31% 더 생산적입니다. 37% 더 판매실적이 늘어난다는 거죠. 의사는 옳은 진단을 내리는데에 있어 부정, 중립적임, 스트레스 대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19% 더 빠르고 정확해집니다. 바로 우리가 공식을 뒤집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지금 당장 긍정적 사람이 되는 방법을 알아낸다면, 우리 두뇌는 더더욱 성공적으로 작동하게 되고, 더 열심히, 더 빠르게, 더 지능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식을 뒤집어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우리 두뇌가 어느 만큼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도파민, 여러분이 행복을 느끼실 때 몸속에 가득 넘치는 그런 물질인데요,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더 행복하게만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두뇌의 모든 학습 장치를 작동하게 만들어주어 당신이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받아드릴 수 있도록 합니다.

 

저희는 또한 두뇌를 좀 더 긍정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21일 동안 연속적으로 하루 2분만 쓰신다면, 당신의 두뇌가 더 최적의 상태로 더 성공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바꿀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것을 제가 같이 일했던 모든 회사에서 적용해보고 연구해 보았습니다. 21일 연속적으로 매일 매일, 당신이 감사함을 느낀 세 가지 일을 적게 하는 겁니다. 매일 다른 것으로요. 21일 후, 그들의 두뇌는 부정적인 시각이 아닌 먼저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경향을 유지하게 됩니다.

 

24시간 안에 겪었던 긍정적인 일을 한 가지 생각해봄으로서 두뇌가 머릿속에서 한 번 더 겪어볼 수가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런 연습을 통해 두뇌를 단련시키고,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저희가 알아낸 것은 명상을 통해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려는 시도로 인해 발병되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를 극복해 낼 수가 있고, 우리를 당장 손 안에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단순 베푸는 친절이 의식적 행동의 친절이 됩니다. 저희는, 사람들이 메일함을 열 때, 그들 사회관계에 있는 누군가에게 칭찬을 하거나 감사를 표하는 긍정적 메일을 하나 보내도록 합니다.

 

이런 활동들을 통해, 마치 우리가 몸을 단련하는 것처럼, 이렇게 두뇌를 단련시킴으로서 행복과 성공의 공식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서 긍정의 물결을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진정한 혁명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