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각글

6학년 1학기 사회요점 정리(9)

by 영원파란 2012. 5. 4.

AdSense@ywpop

728x170

6학년 1학기 사회요점 정리(9)

6. 국립기상연구소는 21세기 말이 되면 한반도의 연평균 기온이 100년 전에 비해 약 4도가 증가하고, 연 강수량이 약 17%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반도 기온이 4도 상승하게 되면 제주도, 울릉도, 동해안, 남해안 지역에서는 겨울이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7. 개나리와 같은 꽃의 개화 시기는 기온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비교적 일찍 따뜻해지는 지역에서는 개나리가 일찍 피고, 늦은 봄까지 추운 날씨가 지속되는 지역에서는 개나리가 늦게 핀다.

8. 박물관에 가면 다양한 유물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박물관처럼 다양한 지형을 한자리에 모아 놓은 나라에 산다면 행복할 것이다. 우리 한반도가 바로 이러한 지형 박물관에 해당한다. 좁은 지역 안에서 다양한 지형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산과 강, 갯벌, 습지, 바다, 동굴, 평야, 분지, 화산 지형 등의 지형들 대부분을 1박 2일 코스로 즐길 수 있다.

9. 농업, 임업, 어업 등 1차 산업은 생산 활동을 하기에 적합한 자연환경을 갖춘 곳에서 발달하고, 제조업은 원료의 공급과 제품의 판매에 유리한 정도를 따져 공장의 위치가 결정되며, 서비스업은 소비자가 많은 도시에 발달한다. 이와 같은 산업의 발달을 (지리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은 지역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10. 또한 교통의 발달에 따라 토지 이용과 지역의 기능이 달라지기도 하며, 인구가 크게 늘어 농촌이 도시로 변화되기도 한다. 교통의 발달로 다른 지역과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일상생활의 범위가 크게 확대되었다. 이처럼 산업과 교통의 발달은 지역을 더욱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