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각글

주방 천장 형광등 커버(덮개) 분리

by 영원파란 2014. 10. 4.

AdSense@ywpop

주방 천장 형광등 커버(덮개) 분리

 

 

주방 천장에 설치되어있는 형광등 중 큰 형광등이 수명을 다했나 봅니다.

 

  

  

  

  

형광등을 교체하려면 먼저 형광등 커버를 떼어 내야하는데, 주방 천장에 설치되어있는 커버는 처음 보는 형태인지라 어떻게 분리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형태가 길쭉해서 분리했을 때 제대로 들어서 내려놓을 수 있을지도 의문이었습니다.

 

일단은 부딪쳐 시도해 보기로 하고 의자를 놓고 올라서서 형광등 커버를 자세히 살펴보니 한쪽 모서리에 스티커 하나가 붙어있는데, 거기에 분리 방법이 나와 있었습니다.

 

 

 

 

설명대로 커버를 한쪽 방향으로 밀어보았으나 제대로 분리가 되지 않았습니다.

 

큰 형광등은 잠시 놔두고 형태가 유사한 작은 형광등 커버를 분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큰 형광등과는 달리 작은 형광등 커버는 세로 방향으로 밀어서 분리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스티커에 나와 있는 방향대로 민 상태에서 커버 반대쪽 끝을 손가락으로 약간 힘을 가해 아래로 잡아당기니 쉽게 커버가 분리되었습니다.

 

스티커가 붙어있는 쪽의 스프링 장치.

 

 

스티커가 붙어있는 반대 쪽의 스프링 장치.

작은 형광등은 양쪽 끝에 1개씩, 총 2개의 스프링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형광등은 36W짜리 1개가 들어갑니다.

 

 

 

분리된 커버의 무게는 상당히 가벼웠습니다. 덕분에 큰 형광등 커버의 무게를 짐작할 수 있게 되어 분리 시 부담감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커버 안쪽 상태.

 

 

 

커버를 다시 결합할 때는 분리의 역순으로, 즉 스티커가 붙어있는 반대쪽 커버를 먼저 건 다음, 스티커가 붙어있는 쪽으로 약간 당기면서 스티커쪽 스프링 장치를 손가락으로 약간 눌러주면서 커버를 위쪽으로 밀어주니까 결합이 되었습니다.

 

이제 주방 형광등 커버 구조를 완벽 이해했으니까 큰 형광등도 분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고 다시 큰 형광등 커버를 분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스티커에 나와 있는 방향대로 밀어서 여러 차례 시도해 보았으나 좀처럼 쉽게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짜증나서 스티커에 나와 있는 방향으로 밀기도 해보고 반대로 당기기도 해보다가, 당겼을 때 스프링의 느낌이 있어서, 스티커에 나와 있는 반대 방향으로 밀어서, 즉 당긴 다음 반대쪽 커버 끝을 아래로 제치니까 드디어 커버가 분리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처음 시공할 때 작업자가 커버를 반대 방향으로 결합해놓았던 것이었습니다.

 

 

큰 형광등은 2개씩, 총 4개의 스프링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형광등은 55W짜리 2개가 들어갑니다.

  

  

  

이런 형태의 형광등 커버는 좌/, /아래가 구분되지 않으니, 형광등 커버 분리/결합할 때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스티커에 나와 있는 방향대로 시도했을 때 분리가 안 되면 반대 방향으로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