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연료의 이론공기량(Sm3/Sm3). H2, CO, CxHy, O2 체적비
기체연료의 이론공기량(Sm3/Sm3)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H2, CO, CxHy, O2는 연료 중의
수소,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산소의 체적비를 의미한다.)
① 0.21 {0.5H2 + 0.5CO + (x+y/4)CxHy – O2}
② 0.21 {0.5H2 + 0.5CO + (x+y/4)CxHy + O2}
③ 1/0.21 {0.5H2 + 0.5CO + (x+y/4)CxHy – O2}
④ 1/0.21 {0.5H2 + 0.5CO + (x+y/4)CxHy + 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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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의 경우, 부피비(체적비) = 몰수비
① H2 연소 반응식
2H2 + O2 → 2H2O
---> H2 + 0.5O2 → H2O
---> 1 mol H2 연소에 0.5 mol O2가 필요하므로,
H2의 부피비에 0.5를 곱하면,
연료 중 H2 연소에 필요한 이론 산소량(O_o)이 된다.
② CO 연소 반응식
2CO + O2 → 2CO2
---> CO + 0.5O2 → CO2
---> CO의 부피비에 0.5를 곱하면,
연료 중 CO 연소에 필요한 이론 산소량이 된다.
③ CxHy 연소 반응식
CxHy + (x + y/4) O2 → x CO2 + y/2 H2O
( 참고 https://ywpop.tistory.com/17026 )
---> CxHy의 부피비에 (x + y/4)를 곱하면,
연료 중 CxHy 연소에 필요한 이론 산소량이 된다.
연료 중 H2, CO, CxHy 연소에 필요한 이론 산소량을 더하면,
O_o = 0.5H2 + 0.5CO + (x + y/4)CxHy
연료에 포함된 O2가 연소에 사용되므로,
연료에 포함된 O2의 몰수(부피비)를 빼주면,
O_o = 0.5H2 + 0.5CO + (x + y/4)CxHy – O2
( 참고 https://ywpop.tistory.com/24347 )
이론 공기량, A_o = O_o / 0.21 이므로,
( 참고 https://ywpop.tistory.com/21789 )
A_o = [0.5H2 + 0.5CO + (x + y/4)CxHy – O2] / 0.21
답: ③ 1/0.21 {0.5H2 + 0.5CO + (x+y/4)CxHy – O2}
[키워드] 기체 연료의 이론 공기량 기준, 연료에 포함된 산소 기준, 연료에 포함된 O2 기준, 연료 중 산소 기준, 연료 중 O2 기준, 대기환경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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