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화학/[18장] 환경화학

화학적 산소 요구량. COD

by 영원파란 2020. 9. 12.
반응형

화학적 산소 요구량. COD

 

---------------------------------------------------

 

▶ 화학적 산소 요구량

 

▶ COD. chemical oxygen demand

 

▶ KMnO4 등 산화제를 사용하여 측정한 유기물의 농도

 

▶ 유기물을 분해(산화)시키는데 소비된 KMnO4의 농도 측정

 

▶ BOD 보다 측정이 간편하고, 빠르고, 재현성이 높다.

> 공장 폐수 등 생물학적 반응을 방해하는 물질이 있어도 측정 가능.

 

▶ COD 값이 클수록,

---> 물속에 유기물이 많다.

---> 수질은 나쁘다.

 

▶ 수질 환경 기준

> 상수원수 1급수: 1 mg/L 이하

> 상수원수 2급수: 3 mg/L 이하

( 1 ppm ≒ 1 mg/L )

 

 

 

 

[추가 내용]

▶ COD는 물속의 피산화성 물질을 산화제인 중크롬산칼륨(K2Cr2O7) 또는 과망간산칼륨(KMnO4)을 이용하여 화학적으로 산화시킬 때 소비되는 산소의 양으로, 보통 ppm 단위로 나타낸다.

 

▶ COD는 BOD와 더불어 폐수의 유기물 농도를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COD는 유기물을 화학적으로 산화시킬 때 얼마만큼의 산소가 소모되는가를 측정한다. 공정시험법에 의하면 산화제 일정량을 과잉 가하여 일정시간 동안 방치하여 두었다가 소비된 산화제의 양을 산소로 환산하여 COD 값을 나타낸다.

 

▶ BOD 측정은 5일이나 걸리지만, COD는 2시간으로 측정이 가능하다.

 

▶ COD는 화학적으로 산화 가능한 유기물을 산화시키기 위한 산소 요구량이고, BOD는 미생물에 의해서 산화되는 산소 요구량이므로, 이들 측정값이 차이나는 경우가 많다.

 

▶ 폐수의 COD가 BOD보다 클 경우에는 폐수 내에 생화학적으로 분해가 안 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거나 미생물에 독성을 끼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만일 BOD가 COD보다 클 경우에는 BOD 측정 중에 질산화가 발생하였거나 또는 COD 측정에 방해되는 물질이 폐수 내에 함유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 일반적으로 하천이나 도시하천은 BOD 값이 사용되며, 공장 폐수나 해수 등의 오염지표로는 COD 값이 많이 사용된다.

 

 

 

 

[ 관련 글 https://ywpop.tistory.com/15457 ] 생화학적 산소 요구량. BOD

 

 

 

[키워드] COD 기준문서, COD의 정의 기준문서, COD 정의 기준문서, 수질지표 기준문서, 수질 기준문서, COD 사전, COD dic, 수질 사전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