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각글/논문작성

논문 작성할 때 유의사항

by 영원파란 2013. 12. 31.

AdSense@ywpop

논문 작성할 때 유의사항

 

---------------------------------------------------

 

1. 논문에 포함된 과학적 내용이 훌륭해야 한다. (1) 중요한 연구 내용, (2) 적절한 문헌 조사, (3) 알고자 하는 내용과 실험 계획의 부합, (4) 실험 결과와 이의 통계적 처리가 충분하고 타당, (5) 증거에 근거한 결론, (6) 발견한 사실에 대한 타당한 설명, (7) 훌륭한 표와 그림 등이다.

 

 

2. 논문은 어법이 맞은 좋은 문장으로 작성해야 하며, 논리 전개가 타당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최종 결론에 집중되어야 한다.

 

 

3. 단순한 실험 결과의 나열이나, 주장하는 새로운 사실, 정보, 해석 등이 애매모호하거나 다른 연구 결과에 비추어 수긍할 수 없고 쉽게 반박될 수 있다면 심사를 통과하기 어렵다.

 

 

4. 논문은 적절한 학술지에 투고해야 한다. 대부분의 학술지는 취급하는 전문 영역이 있기 때문에, 학술지가 취급하는 분야와 논문 내용이 일치해야 한다. 또한 학술지에 따라 심사 기준이 다르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5. 논문은 투고 학술지에서 요구하는 표준 형태로 작성해야 한다.(학위 논문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형태로 작성해야 한다.) 논문 형식 지침과 저자 작성 지침을 충실히 따라야 한다. 투고 학술지에 게제된 논문을 참조하면 도움이 된다.(많은 학술지는 매년 1호지 또는 매호에 지침을 수록한다.) 속보나 단신은 단어 수 또는 페이지 수가 지침과 부합되어야 한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