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각글

독점자본 이론(신 맑스주의, 신 마르크스주의)

by 영원파란 2017. 7. 20.

AdSense@ywpop

독점자본 이론(신 맑스주의, 신 마르크스주의)

 

-----------------------------------------

 

독점자본 이론은 산업화 이론이 무시했던 자본주의 사회의 속성을 분석하여 복지국가 발전을 설명한다. 즉 자본주의의 계급문제와 노동력 재생산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전통적인 맑시즘에 그 이론적 뿌리를 두고, 고도로 발전된 자본주의 사회의 현상을 분석하여 복지국가 발전을 설명한다. 전통적인 맑시즘은 소수가 생산수단을 독점하기 때문에 생산수단의 사회화를 통하여 생산은 사회적 기준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분배는 인간욕구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된다.’라고 봤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발전하여 점차 독점적 자본주의로 바뀌면서 국가가 경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역할이 중요하게 되었다.

 

독점자본 이론은 계급갈등과 국가의 역할이라는 두 가지 면을 기준으로 도구주의적 관점, 구조주의적 관점, 정치적 계급투쟁의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1) 도구주의적 관점: 국가는 자본가계급의 이익을 결정하는 도구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자본가계급에 의해서 복지정책이 이루어진다.

국가란 자본가계급의 이익을 결정하는 도구.

주요 복지정책은 자본가 계급에 의해 제안되고 결정됨.

 

2) 구조주의적 관점: 국가는 경제의 장기적인 안정과 강화를 위해 자본가계급에 반하는 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자본축적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국가는 자본가계급의 단기적 이익을 희생하더라도 자본주의 경제의 장기적 안정과 강화를 위해 어느 정도 자율성을 갖고 자본가계급에 반하는 복지 정책을 추진, 자본 축적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

 

3) 정치적 계급투쟁의 관점: 국가는 자본가계급과 노동자계급의 정치적, 계급적인 투쟁에 따라 그 성격이 결정된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