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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 관리자의 역할

by 영원파란 2017.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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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 관리자의 역할

사회복지조직 관리자로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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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위자 역할

다변하는 외부홖경에 적극적으로 대처.

미래지향적인 조직의 목표를 설정.

과업을 계획하고 배분.

진행과정에서 합리적이고 명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함.

인적, 물적 자원의 동원에 힘쓰는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책무성을 달성.

 

 

생산자 역할

행동 지향적이고 과업지향적인 업무에 초점을 두고 에너지를 쏟음.

 

 

점검자 역할

정보, 의사전달, 인사행정, 교육, 보고체계, 평가, 시설관리 등에서 유증하고 기술적이어야 함. 특히 업무흐름을 점검하는 기능 수행.

 

 

조정자 역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십 발휘.

적절히 직원을 배치하고 업무를 조정.

합리적인 통제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함.

 

 

조력자 역할

직원들의 조력자로서 행정가는 보호적.

직원들의 개인적 문제와 욕구에 민감해야 함.

지지와 인정을 통해 직원들의 발전을 촉진.

 

 

촉진자 역할

직원들 사이에 상호작용을 촉진시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

구성원이 조직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도록 촉진.

 

 

혁신자 역할

창조적이고 진취적.

개방적.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아야 함.

 

 

환경 중재자 역할

외부환경과 관련하여 정치적으로 민감함.

자원을 동원하고 권력과 영향력을 동원.

외부적으로 조직의 긍정적 이미지를 유지하는 능력을 발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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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 관리자의 조직원 통제 방법

기록

직접관찰

사업수행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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