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각글

임파워먼트 기술. 임파워먼트(empowerment) 기술

by 영원파란 2017. 4. 23.

AdSense@ywpop

임파워먼트 기술. 임파워먼트(empowerment) 기술

 

-----------------------------------------

 

첫째, 의식제고(consciousness raising): 무력감을 느끼는 개인들을 한데 모아 문제의 원인이 자신들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신들을 억압하는 사회구조에 대해 비판적 의식을 갖추게 한다.

 

둘째, 자기주장(self-assertion): 문제의 원인과 소재를 파악한 다음에는 공개적으로 자기의 목소리를 내어 자신의 주장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이들이 공개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전개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거나 위축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셋째, 공공 의제의 틀 갖추기(framing the agenda): 쟁점이 공공의제(public agenda)가 될 수 있도록 쟁점을 정리하고 대중의 관심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제화한다. 이 과정에서 시위나 대중매체 캠페인은 대중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

 

넷째, 권력 키우기(building power): 자원동원과 조직화를 통해 주민들의 권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사람의 수, 열정, 법적 행동, 전문성, 힘의 위협 등은 중요한 힘의 원천이 된다.

 

다섯째, 역량건설(capacity building):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을 설립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명하기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목표완수라는 성공을 이루고 무력감을 극복하도록 한다.

 

여섯째, 사회자본의 창출(creating social capital): 사회자본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사회적 관계에 바탕을 둔 자원으로서 물리적 자본과는 상대적 개념이다. 이러한 사회자본은 구성원간의 협력과 연대감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키워드] 사회복지사2급 중간고사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